MY MENU

헤드라인

제목

머릿속 ‘시한폭탄’ 뇌동맥류, 중년 이후 뇌혈관 정기검진 필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5.30
첨부파일0
조회수
2076
내용

뇌동맥류를 흔히 머릿속 ‘시한폭탄’이라고 부른다. 이유는 파열되기 전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일단 발생하면 높은 사망률과 장애율을 보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더욱 주의해야 할 것은 뇌혈관에 대한 특수검사를 하지 않는다면 평생 모르고 지낼 수도 있다는 점이다. 



◆혈관 일부가 풍선처럼 부풀어 올라… 갑작스러운 극심한 두통이 주요 증상




뇌동맥류는 건강한 성인의 약 1%에서 발견될 정도로 흔한 질환이지만 발견 즉시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무서운 질환이다. 뇌는 인체의 혈액 중 약 20%를 필요로 하는데, 뇌동맥류는 혈관의 일부가 풍선처럼 부풀어져 있는 질환을 말한다. 뇌의 동맥 중에서 어떤 원인으로 인해 동맥이 얇아지면 그 얇아진 부위가 동맥의 압력에 의해 밖으로 밀려나 점점 풍선처럼 커지는 것이다. 



  



 

◆수술이 유일한 치료 방법… 개두술과 뇌혈관내수술 있어



◆중년 이후 뇌혈관 정기검진 필요… 건강한 생활 습관도 중요해

뇌동맥류는 원인이 명확하지 않지만 뇌혈관이 혈류의 압박을 받아 뇌동맥류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 가설로 어느정도 인정받고 있다. 또 최근 뇌혈관 검진이 이전보다 보편화됨에 따라 검진을 받는 중 뇌동맥류를 발견하기도 하므로 중년 이후에는 뇌혈관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보통 ‘미파열동맥류’상태로 발견되는데 아직은 파열되지 않았으나 파열될 위험성이 있는 경우를 의미한다. 고혈압, 당뇨, 흡연, 고지혈증, 비만, 스트레스, 운동부족 등도 뇌동맥류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혈압 관리가 중요하므로 혈압을 적절하게 유지하려면 꾸준한 운동과 균형 잡힌 식습관을 통해 생활 습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 금강일보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